코딩 스타일
카멜 표기법
codingStyle
여러 단어를 연달아 사용할 때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으로 적되, 맨 앞에 오는 글자는 소문자로 표기한다.
파스칼 표기법
CodingStyle
여러 단어를 연달아 사용할 때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으로 적는다.
카멜과 달리 맨앞에 오는 문자까지 대문자로 표기한다.
스네이크 표기법
coding_style
단어 사이사이에 언더바( _ ) 를 넣어서 표기하는 것이다.
필자는 이 표기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으나, C++의 장래 예약어 확장에 의해 지양되는 표기법이라고 한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자료형의 크기와 범위
구분 | 자료형 | 크기 | 범위 |
기본형 | void | 1 byte | - |
문자형 | (signed) char | 1 byte | -128 ~ 127 |
unsigned char | 1 byte | 0 ~ 255 | |
wchar_t | 2 byte | 0 ~65,535 |
구분 | 자료형 | 크기 | 범위 |
정수형 | bool | 1 byte | 0 ~ 1 |
(signed) short (int) | 2 byte | -32,768 ~ 32,767 | |
unsigned short (int) | 4 byte | 0 ~ 65,535 | |
(signed) int | 4 byte |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| |
unsigned int | 4 byte | 0 ~ 4,294,967,295 | |
(signed) long (int) | 4 byte | 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 | |
unsigned long (int) | 4 byte | 0 ~ 4,294,967,295 | |
실수형 | float | 4 byte | 1.175494e-38 ~ 3.402823e+38 |
double | 8 byte | 2.1225074e-308 ~ 1.797693e+308 | |
(long) double | 8 byte | 2.1225074e-308 ~ 1.797693e+308 |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연산자
산술연산자
+, -, *, /, %
증감연산자
++, --
선행증감연산자 : 변수의 값이 사용되기 이전에 변수의 값이 증감된다. (ex) ++a )
후행증감연산자 : 변수의 값이 사용된 이후에 변수의 값이 증감된다. (ex) a++ )
관계연산자
>, >=, <, <=, ==, !=
논리연산자
&&, ||, !
논리곱(AND), 논리합(OR), 논리부정(NOT) 등의 논리 연산에 사용된다.
A | B | A && B | A || B |
0 | 0 | 0 | 0 |
0 | 1 | 0 | 1 |
1 | 0 | 0 | 1 |
1 | 1 | 1 | 1 |
비트 연산자
&, |, ^
시프트 연산자
<<, >>
상황에 따라 <<으로 시프트하면 값이 2배, >>으로 시프트하면 값이 1/2배로 변한다.
삼항 연산자
(조건식) ? 식1 : 식 2
조건식이 '참'일 경우 식1을 실행하고, 조건식이 '거짓'일 경우 식2를 진행한다.
':: 프로그래밍 :: > 수업 내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4.02.28 C++) 네임스페이스, 메모리패딩, 오버로딩, 접근제한자 (1) | 2024.03.06 |
---|---|
2024.02.27 C++) 구조체, 포인터, 값에 의한 호출 / 참조에 의한 호출 (0) | 2024.03.06 |
2024.02.26 C++) 함수, 열거형 (0) | 2024.03.04 |
2024.02.23 C++) 배열 (0) | 2024.03.04 |
2024.02.21 C++) 조건문('if ~else',' ~else if', 중첩 if문, switch) (0) | 2024.02.22 |